명상은 "생각하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깊이 생각하다"를 의미하는 동사 메디타리에서 라틴어 명상에서 파생된다 구약에서, hāgâ(히브리어 : הגה)는 한숨이나 또한 묵상하는 것을 의미 한다. 히브리어 성경이 헬라어로 번역되었을 때, hāgâ는 그리스어 melete가 되었다. 그런 다음 라틴어 성경은 하마 / 멜 레테를 명상으로 번역했다. 정식 단계적 명상 과정의 일부로 meditatio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12 세기의 Guigo II 스님을 통해서 시작되었다.
명상(meditation)은 고요히 눈을 감고 차분한 상태로 어떤 생각도 하지 않는 것이다.(아무 생각 없음이 아닌 마음에 집중) 명상은 종종 마음을 깨끗이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휴식을 촉진시키거나, 마음을 훈련시키는 데 사용된다. 앉아 있는 동안, (특정한 주문) 만트라를 반복하는 방법이나, 자신의 호흡을 관조하는 방법 등이 있고, 조용한 환경에서 눈을 감고 있을 때 할 수 있다. 수많은 종교적 전통과 신앙이 존재했던 고대부터, 즉 인류 역사 약 5천 년 이전부터 명상이 행해졌다. 19세기 이래로, 명상은 아시아에서 서구 유럽으로 퍼졌다. 명상은 가능한 건강적 영향을 정의하기 위해 심리학, 신경학 및 심혈관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명상은 자신의 참된 자아를 깨닫기 위해서 마음을 집중시키는 일을 가리킨다. 다만 명상을 지도하는 단체의 성격, 집중의 목적, 집중의 대상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명상이 나뉠 수 있다. 현대적 의미의 명상은 마음을 집중해서 얻게 되는 신체적 심적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대체의학 또는 심리치료의 성격이 강하며, 전통적 의미의 명상은 명상을 지도하는 수행단체나 종교단체의 이념과 관계가 깊다.
현대 과학에 의해서 많은 부분(뇌와 명상의 관계나, 명상과 심리 등)이 연구 되고 밝혀지고 있으며, 예를 들어 명상을 할 때의 두뇌의 파장 등을 검증하여 이것이 두뇌 및 신체 호르몬에 주는 영향 등이 논문으로 발표되었다. 깨달음을 포함한 명상의 많은 부분들은 여전히 과학적 검증이 필요한 영역으로 남아있으며 탐구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위키백과 '명상'
명상이라는 게 그렇게 좋다는데...
해봐야지 하고 흉내를 내보고 .. 어, 뭔가 이게 아닌 것 같은데. 하고 안 하다가
또 어딘가에서 명상이 좋다고 하면 또 솔깃해서 명상하는 법을 찾아본다.
5분 정도 명상이라고 따라해 보고 뭔가 도움이 되겠지 하고 뿌듯하다.
(영화 같은 거 보면 명상을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하던데..)
모든 사람이 명상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대인 중 명상을 하는 사람의 비율은 역사 중 어느 때보다 높을 것이다. 과거에는 명상은 종교적인 활동을 하거나 신분이 높은 특별한 사람만을 위한 활동이었지만 현대인에게는 더 이상 그렇지 않으니까.
명상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명상이 생각, 감정 및 행동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그렇게 인기 있는 활동은 아니었다.
어릴 때 생각으로는 명상이나 그런 거 하는 일반인은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나 나오는 거였는데 요즘은 예능에서 연예인들도 하는 게 됨.
정신건강이 신체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둘 다 건강해지게 한다는 명상.
그런데 애초에 정신이 건강하지 못하면 명상도 하기 힘들고, 체력이 달리는 사람도 명상을 하기 힘들다고 한다.
주의도 산만하고 체력도 바닥인 나 같은 사람은 어떻게 명상을 하나요.
명상하는 사람의 마음은 고요하고 고요해야 합니다.
초조해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마음이 고요하면 쉽게 명상에 집중할 수 있고 그것으로부터 더 많은 것 얻을 수 있습니다.
아니, 그러니까 그걸 어떻게 하는 거냐고요.
하라는 명상은 안하고 명상에 대해 검색만 합니다.